본문 바로가기
들을만한 음악

영화 [더 킹] OST 명곡 /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 바흐

by 파크라이터 2023. 10. 14.
반응형
 
Bach : Concerto For Two Violins In D Minor BWV.1043 - I. Vivace (바흐 :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라단조 - 1악장)
아티스트
Therese Divry, Ad Artem Orchestra Of Lorraine
앨범
Jubile Bach (바흐 : 바이올린 협주곡 /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 G선상의 아리아)
발매일
1970.01.01


영화 속 음악을 소개합니다. 


한강식(정우성)과 박태수(조인성)이 '설전(說戰)'을 벌일 때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흘러나온다. (출처 : 더킹)


영화 [더 킹]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리던 검사장 한강식(정우성)은 어느 날 자신의 단골 레스토랑에서 야당의 국회의원 후보로 나선 박태수(조인성)를 만납니다. 

평소엔 혼자서 권력자의 만찬을 즐기던 한강식은 ‘처음’으로 다른 사람과 식탁에 마주 앉아 식사를 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옛 부하였던 박태수가  한강식의 쌓아 올린 공든 탑을  무너뜨리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처음 갖는 '둘만의' 식사 자리에서 박태수를 설득하거나 회의하지 못하면 앞으로 한강식에게 큰 위기가 닥쳐올 확률이 높은 상황입니다.   

 


👇정우성이 추천하는 건강기능식품 쇼핑하기👇

 

정우성 루테인지아잔틴 메모리케어 164 12박스(12개월분)

COUPANG

www.coupang.com


그러나 식탁의 대화는 한강식이 원하는 대로 순조롭게 흘러가지 않고, 현직 검사장인 한강식과 전직 검사였던 박태수는 서로가 서로의 아킬레스건을 건드리며 치열한 ‘설전’을 벌이는데요, 이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바로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 1악장 비바체]입니다.  

 

일단 '바이올린이 두 대'라는 것부터 영화 속 두 주인공을 상징하는 것 같아 이 장면과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협주곡'은  이탈리아어로 ‘콘체르토(concerto)’라고 하는데,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며 함께 연주하는 음악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 두 주인공이 서로 의미심장한 설전을 벌이는 장면의 배경음악으로 쓰기엔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은 아주 좋은 구성과 형식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죠.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영화 '더 킹'의 만찬 장면과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리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흐의 이 협주곡에선 두 대의 바이올린이 서로 선율을 모방하는 '푸가' 형식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푸가’의 가장 도드라진 특징은 하나의 주제가 먼저 나오고 잠시 후에 다른 성부가 그 주제를 똑같이 따라서 연주하는 것입니다.  

 

👇바흐 :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CD 구매하기👇

 

핫트랙스 JOHANN SEBASTIAN BACH - VIOLIN CONCERTOS BWV1041 1042 1043/ DAVID OISTRAKH RUDOLF BARSHAI [바흐: 바이올린 협

COUPANG

www.coupang.com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1악장 첫 부분에서부터 푸가의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는데요,  먼저 제1 바이올린이 주제를 연주하면 제2 바이올린이 그 선율을 그대로 모방하는 방식으로 곡이 진행이 됩니다. 이런 진행이 어째서 영화 '더 킹'과 잘 어울리냐면, 극 중 한강식이 박태수의 아킬레스 건을 건드리는 공격적인 대사를 하면, 박태수가 그와 비슷한 화법으로 되받아치는 반격을 하기 때문입니다. 



한강식 /
(서류 건네며) 장인 쪽도 보니까 
먼지 수두룩하대. 
아무래도 사업을 하시다보니까 
뭐 이것저것 안 좋은 일도 
많이 하시고 그랬겠지. 
5년도 받겠던데.  
애들 교육에 안 좋아. 
할아버지랑 같이 큰 애들이 
예의도 바르고 그래. 

박태수 /
사모님 자제분들과 캐나다에 계시던데. 
외화 밀반출 금액이 상당하더라구요. 
들개파에서 거둬들인 돈이 다 
사모님 명의로 다 그 쪽으로 가나 봐요? 
엄마없이 자란 애들이 
버릇은 더 없을 거 같은데.

 


👇영화 더킹 보면 먹고 싶어지는 탄산음료👇

 

핫식스 더킹 파워 탄산음료

COUPANG

www.coupang.com


이처럼 공격과 반격을 하는 영화 속 '설전' 장면의 배경음악으로, 주제의 제시와 응답이 유기적으로 계속되는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을 배경으로 쓴 것은 정말 탁월한 선곡이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운전할 때 라디오 클래식 채널을 자주 듣는데요, 가끔 바흐의 이 협주곡이 나올 때면 영화 '더 킹'의 이 장면이 저절로 떠오르곤 한답니다. 

끝으로 추천음반 하나 소개하고 포스팅 마칠게요.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한 뮤지션들은 너무나 만지만 그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연주로 손꼽히는 사람들은 '오이스트라흐 부자'라고 하네요.  아버지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와 그의 아들 이고르 오이스트라흐가 연주한 장면을 소개해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이스트라흐 부자가 연주한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영상

 



이 포스팅이 재밌었다면 많은 '응원하기'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